나이 들어서 무슨 교정? 예뻐지는데 나이가 무슨 상관?

< 칼럼> 화순 닥터플란트치과 원장 박정희

정리리기자 | 입력 : 2020/11/16 [23:51]

 

 @ 화순 닥터플란트치과 박정희 원장

 

40년을 공기업에서 일 하시다 작년에 정년 퇴임하신 외삼촌이 올 해 초에 치과에 오셨다. 늦게나마 퇴임을 축하드리고 무슨 일로 치과에 오셨는지 여쭈었다.

 

“ 평생을 콤플렉스로 안고 살았는데 이거 어떻게 할 수 있을까? ” 하시며 벌어진 윗 앞니 사이를 가리키셨다.

 

어렸을 때부터 익히 보아왔고 익숙해져서인지 치과의사로서 17년째 진료하고 있는 필자도 이상하다고 생각하지 못했던 곳이었다. 하지만 삼촌은 그동안 그게 신경 쓰여서 크게 웃지도 못하고 그 긴 세월을 입을 가리며 사셨다면서 지금이라도 공간을 없애고 가지런한 이를 갖고 싶어 하신 것이다.

 

그동안 신경을 쓰지 못해 죄송한 마음을 뒤로 하고 자세히 살펴보니 Mesiodens 라고 부르는 정 중앙에 위치한 작은 과잉치가 있어서 두 개의 중절치(가장 큰 앞니)가 붙지 못하고 앞으로 튀어나와 벌어져 있었다. 

 

“교정 하시죠” 라는 말에 “ 이 나이에 무슨 ” 이라며 손사래를 치셨지만 아주 간단한 장치만 붙이고 4-5개월이면 치료가 된다는 설명을 드리니 처음과는 달리 밝은 얼굴이 되셨다. 

 

설명 드린 대로 가운데 작은 과잉치를 빼내고 작아서 잘 보이지도 않는 교정 장치를 바로 붙여드리고 3주에 한 번 정도만 오시도록 했다. 4개월 후 교정 장치를 떼 내고 감쪽같이 붙은 앞니를 보시며 이렇게 간단하고 짧은 시간에 되는 걸 그 긴 세월동안 끙끙 앓고 살았다는게 억울하시다며 감사의 악수를 건네셨다. 

 

위의 경우와는 달리 특별한 이유가 없음에도 나이가 들수록 앞니가 앞으로 튀어 나온다는 환자가 많다. 대부분 아래 앞니는 앞으로 나오며 삐뚤삐뚤 해지고 윗 앞니는 사이가 벌어지면서 앞으로 튀어나오게 되는 이유로 병원을 찾는 것이다.

 

누구나 겪게되는 노화 현상중 하나라고 설명하지만 그 속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숨어있다. 

 

오랜 세월동안 치아들끼리 닿고 있는 접촉점의 마모가 발생하고 치아들은 교합력의 영향으로 앞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치아들이 이루고 있던 아치 모양의 균형이 깨어지고 잇몸이 약해져서 치아가 움직이는 등 여러 가지 이유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미리 알고 예방하기도 쉽지 않으며 사실 매번 환자들에게 설명하기도 매우 길고 어려워 쉽게 그냥 노화 현상으로 설명해 버리는 경우가 많다.

 

결국 이런저런 이유로 교정이 필요한 상황이 되었지만 교정 치료는 보통 학생 때나 젊을 때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벌어진 앞니 사이를 그냥 레진으로 메우거나 이를 깍아 씌우는 보철 치료를 하게 된다. 과연 나이가 들면 교정 치료를 할 수 없을 까?

 

나이와 교정 치료의 상관 관계가 없지는 않다.

나이가 들수록 치조골의 밀도가 올라가고 교정 치료에 필요한 파골,조골 세포의 활성도가 떨어져 교정 속도는 느릴 수 밖에 없다. 치주염으로 치조골이 파괴되어 치아가 흔들리는 경우도 있고 사회 생활을 하는 도중에 교정 장치의 부착도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하지만 조금 느리고 불편할 뿐이지 나이가 교정 치료의 걸림돌이 되지는 않는다는게 학계의 정설이다.

 

그리고 중년 이후의 교정은 어릴 때 의 교정과는 다르게 치아 전체의 이동이나 얼굴 모양의 변화를 위해서 하기 보다는 비뚤거리는 앞니를 조금 더 가지런하게 하거나 과거와 다르게 튀어나온 치아를 제 자리로 돌려놓는 정도의 부분적인 교정 치료를 원하는게 대부분이기 때문에 적절한 장치를 잘 사용할 경우 비교적 짧은 시간에 치료 할 수 있다.

 

치주염이 심하고 흔들리는 치아도 앞니의 경우라면 부분 교정으로 제 위치로 옮겨놓고 고정시켜 두거나 추후에 발치하게 되더라도 제 위치에 있기 때문에 더 자연스러운 모양의 잇몸 모양을 갖는 임플란트 보철물을 형성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게다가 요즘은 전체 교정시 부착하는 크고 부담스러운 장치가 아닌 부분 교정을 위한 잘 보이지 않을 정도로 작거나 투명한 교정장치 등이 많이 나와 있어 이를 잘 사용하면 짧은 시간에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부분 교정이 가능하다.

 

가지런한 앞니는 나이를 떠나서 그 사람의 인상을 많이 좌지우지 하며 더 중요한 건 다른 사람의 시선보다 자기 자신의 삶에 있어서의 자신감을 위해서라도 꼭 필요하다. 

 

자식의 결혼식을 몇 달 앞둔 부모님, 사회 생활에서 좀 더 자신감 있길 원하는 중장년, 위에서 본 필자의 삼촌에서 처럼 다른 사람은 잘 인지하지 못하는 사실이라도 본인이 느끼기에 불편하고 심지어 콤플렉스처럼 작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같은 경우 혼자서 고민하지 말고 가까운 치과를 찾아 본인의 상황에 맞는 치료를 상담 받기 바라며 그 중에서도 본인의 치아를 삭제하거나 레진을 붙이는 땜질식의 처방이 아닌 부분 교정에 대한 방법도 가능한지 검사와 고려가 필요하다. 

 

환자들이 치료 후 결과에 가장 만족하는 치료가 임플란트가 아닌 부분 교정치료라는 사실이 말해주는 바가 크다. 이뻐지는데 나이가 무슨 상관인가?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